천간합의 이해
천간합은 음과 양이 짝을 이루며 다시 오행을 탄생시킨다. 양간이 음간을 합하므로 남녀가 합을 하는 것과 같다 하여 부부합, 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내 내에서도 천간의 합은 관계적 작용이 섬세하여 추명의 핵심적 요소가 된다. 천간합은 천간의 여섯 번째 천간끼리 합한 합이며 양간과 음간의 합이다. 일단 합이 되면 변하거나 묶이므로 천간은 본연의 속성이 흐려진다. 그러므로 합하여 변화된 오행과 지지와의 상호관계를 살펴서 판단해야 한다. 하늘, 천, 방패, 간, 합할 합을 쓰며 줄여서 간합이라고도 한다 부부지합 또는 애정지합이라고 하며 부부유정의 합이고 남녀의 합이다. 원래는 상극관계이지만 양은 음에 뿌리를 내리고 음은 양에 의지하는 것과 같다. 마치 서로 사랑하는 남녀가 부부가 되어 서로 화합하고 일체가 되는 이치이다. 합의 상태를 예로 들자면 남녀가 현실과 동떨어져 강하게 마음이 합하고 있는 상태, 또는 마치 남녀가 사랑에 눈이 멀어 현실을 망각한 상태와도 같다. 간합을 좀 더 구분해서 보면 음간과 양간이 만나 합쳐진 것을 합이라고 하고 만남 후 새로운 오행을 생성한 것을 합화라고 한다. 합과 합화는 해석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구분하여 기억해야 한다. 즉, 합은 서로 극하고 음양이 다른 두 천간이 합을 하여 하나가 된 상태이고, 합화는 두천간이 합하여 본질을 잃고 새로운 오행을 생성한 상태이다. 합화가 되려면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합이 성립되려면 글자가 바로 옆에 붙어 있어야 한다. 또한 간합은 묶음이다, 얼어붙다, 답답하다, 진행이 더디다, 본질을 잃어버리다, 집착하다, 열망하다, 관련이 있다의 의미로 해석 가능하며 사주 또는 세운과 간합이 성립되는 경우는 답답하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된다. 이것은 합을 하여 글자 본연의 성질을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갑기합토=중정기합, 을경합금=인의지합
천간 갑목과 기토가 합하여 새로운 토를 생성한다. 중 정지합 사람됨이 인자하고 공평하고 바르다는 뜻이다. 분수를 알고 마음이 후덕해 다툼을 싫어하니 사람들의 존경을 받게 된다. 예외로 인정이 없고 잔꾀에만 능한 자도 있고, 갑일생이 기토를 합하면 신용과 정직성은 있으나 나태한 면이 있고, 기토가 중첩되어 있으면 남자는 첨이 있게 된다. 사주에 갑기합이 있는 사람은 중심이 바르고 정당성을 주장하며 이해심이 많다고 한다. 기토생이 갑을 만나면 이기적이고 잔꾀가 많으며 신의가 없고 약삭빠르고 인색하다. 갑기합생이 기토를 만나면 신의가 있고 남을 잘 포섭해서 화합을 이루는데 능하고 혹은 지능이 부족하다고 고서에는 쓰여있지만, 지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창조적 성향이 부족한 것으로 해석하면 된다. 그래서 갑기합 잘 이룬 사주는 모범적인 직장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다. 현실적, 실속파가 많고 성실하다. 을경합금은 천간 을목과 경금이 합하여 새로운 금을 생성한다. 인의지합으로 어질고 강직하고 의리가 있는 합이라는 의미이다. 용감하며 강직한 성품으로 인의가 두터우며 용감한 면이 있으나 박정하고 인색한 면도 있다. 을목에서 경금을 합하면 예절이 소홀하고 결단성은 있으나 신용은 없다. 경금에서 을목을 합하면 의리가 업고 자기주장이 강하며, 골격이 좋고 치아가 튼튼하다. 또한 의협심이 있고 과감하여 일에 망설임이 없다. 을목생이 경금을 만나면 귀가 엷어 남의 말에 잘 넘어가고 의리보다는 강한 세력을 추종하기를 좋아한다. 여자는 순종적 본분을 지키는데 남자는 성실하나 좀 답답한 면이 있다. 경금생이 을목을 만나면 사람을 잘 사귀고 유도력이 능하며 타협적으로 자기주장에 따르게 한다. 남자는 아내나 여자에 의해 곧잘 넘어가고 여자는 과감하고 언제나 남편을 달래 가정을 이끌어 나간다.
병신합수=위험지합, 정임합목=인수지합, 무계합수=무정지합
병신합은 천간 병화와 신금이 합하여 새로운 수를 생성한다. 위엄지합으로 권위가 있고 위엄이 있으며 간혹 잔인하며 색을 좋아한다. 속마음은 냉정하고 이기적이며 뇌물 받는 것을 좋아한다. 병화가 신금을 합하면 머리는 총명하나 사모를 잘 쓰며 예의가 문란하고 신금이 병화를 합하면 착하고 큰 뜻을 품지 않으며 아담하고 가정적이다. 사람을 잘 다루고 잘 사귀며 수단이 좋으며 신금이 병화의 합을 만나면 남의 마음을 끄는 매력이 있다. 누구나 친근감이 드는 상인데 단 귀가 얇고 줏대가 약해서 남의 말에 잘 넘어간다. 여자는 남성의 유혹을 많이 받는다. 남녀가 다 의리보다는 유리한 쪽으로 쉽게 붙은 경향이 있다. 정임합은 천간 정화와 임수가 합하여 목을 새롭게 생성한다. 인수지합으로 어진 성품의 합이라는 의미이다. 또한, 음란지합이라고도 하는데 생명의 시작을 상징하는 목을 생성하기 때문이다. 정임합이 있는 사람은 자기도취를 잘하고 잘난 체하며 음란하여 색이라면 미추를 가리지 않는 경향이 있다. 정화가 임수를 만나면 마음속으로는 열등의식을 느끼면서도 남의 앞에서는 허세를 부린다. 그러나 씩씩한 면이 있고 기분을 잘 내며 자기보다 월등한 사람에게는 진심으로 존경하고 따른다. 여자는 남자의 유혹에 잘 넘어갈 우려가 있고 색정에 빠지기 쉽다. 임일생이 정화와 합을 하면 마음이 약해서 인정에 구애받고 손해를 보기가 쉽다. 한편 사람 다루는 수단이 능하면서도 박정하고 편굴된 면도 있다. 무계합은 천간 무토와 계수가 합하여 화를 새로 게 생성한다. 무정지합으로 정이 없다는 뜻이다. 어디에 있거나를 막론하고 남에게 진심을 주지 않으며 다만 처세하는 수단으로써 화합을 이룰 뿐이다. 무토생이 계수의 합을 만나면 자기 본위로 살아가는 사람인데 단 여성이나 자기를 추종하는 사람에게 잘 넘어간다. 대게 박정하고 이기적이나 근면 성실하고 잔 꾀는 부리지 않는다. 계수생이 무토를 만나면 독립심이 결여되어 남에게 의지하려 한다. 여성은 남성에게 했을 뿐 과감성이 없고 게으르며 책임감이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