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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운성의 해설

by nh3679 2024.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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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운성의 해설
십이운성의 해설

십이운성 포태법의 이해

십이운성 포태법이란 일간을 기준으로 오행의 일생을 인간에 비유하여 생로병사 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즉, 인간이 세상에 태어난 것을 장생이라 하며, 사람이 출생함과 동시에 목욕을 하고, 사춘기와 청년기의 과정을 관대라 하며, 성장해 독립하는 것을 건록, 인생 일대의 전성시대를 제왕이라 하고, 점차 기울어져 쇠약해지는 것을 쇠, 늙어 병드는 것을 병, 병든 후 죽음에 이르는 것을 사, 죽은 후 무덤으로 가는 것을 묘, 아무것도 없는 무의 상태를 절이라 하고, 다시 잉태됨을 태라 하며, 모태에서 자라는 아기의 형상을 양이라 한 것이 십이운성 포태법이다. 또한 12 신살이 환경 동작이라면 십이운성은 기운의 크기 볼륨이다. 기운이 크면 복이 있고 맘껏 구해도 좋지만 기운이 약하면 고충이 있으니 욕심을 부리면 안 된다. 사람이든 기운이든 만물이 태어나고 자라고 혼인하고, 독립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르고, 늙고, 병들고, 죽고, 묻히고, 끊어지고, 잉태하고, 다시 태어나는 순환을 통하여 늘 한자리에 머물지 않는 이치를 깨우치는 것이 중요하다. 힘들다면 조금 더 힘을 내고 내가 최고라고 우쭐하지 않는 지혜가 12 운성 속에 담겨 있다. 사주를 참조할 때도 이런 이치를 잘 알고 참조하면 더 나은 삶을 사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내 사주의 흥망성쇠를 알려주는 이정표이기도 하고 인간의 삶을 초, 중, 노년 3가지로 크게 나눠 상승 하락 그래프를 그린 듯이 사주도 상승 하락 기운을 읽을 수 있는 12개의 지표가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요람에서 무덤까지 가는 과정이 무엇인지 체험할 수 있다. 그래서 12 운성은 역학공부를 떠나 생로병사의 사이클을 알려주는 매우 훌륭한 지표로써 세상 전체를 바라보는 통찰력을 올려주는데 매우 훌륭한 수단이라 할 수 있겠다.

장생, 목욕의 이해

장생은 십이운성 가운데 최고의 길성이요, 발전성 있는 별이다. 유화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의욕이 왕성하다.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대립보다는 대화와 화친을 좋아한다. 예술가적인 기질이 있으며 성공이 빠르다. 12 운성중 길신이며 장생이 있으면 성격이 명랑하고 후덕하다. 순진하며 귀염성, 보호본능을 자극하는 면이 있고 월지나 일지에 장생이 있으면 말 잘 듣고, 성품이 온순하고 원만하며 후견인의 은총을 누리게 된다. 뛰어난 모방성, 본능적으로 윗사람을 배우고 따르려는 기질이 있고 남의 밑에서 일하는 직장인으로서 가장 적성이고 아랫사람을 통솔하고 다스리는 능력은 보족함으로써 리더로서는 부적합하다. 월지나 일지에 장생을 가진 사람은 남과 다투거나 자신의 것만을 고집하지 않고 원만한 성격을 가지며, 착하고 순진하여 직장생활을 해도 상사로부터 귀여움과 신임을 독차지할 수 있다. 목욕은 사람이 출생하면 목욕하고 새 옷을 입힘과 같으니 이것은 물에 들어갔다 나와야 하는 괴로움의 상태와 같고, 울음과 슬픔, 곡절이 많다. 모태에서의 온도와 환경이 다르므로 추위와 불편함으로 고통을 당한다는 의미이다. 목욕의 기질은 이성관계가 문란하고 화려한 생활을 추구하므로 저축보다 낭비가 심하고, 실패와 좌절을 겪는다. 대체로 좋지 않은 별로써 색난과 구설에 휘말릴 가능성이 많으며 도화살과 같은 의미로 해석된다. 년주에 목욕이 있으면 조상대에 색난으로 인해 큰 낭패를 본일이 있고 일찍 결혼을 하게 되며 이별수가 생긴다. 월주 목욕이면 부모, 형제 중에 자신의 바람기로 인해 부부간에 불화설이 생기고 잦은 다툼이 벌어진다. 일주 목욕이면 고향을 떠나 살게 되고 배우자나 자신의 이성문제로 가정생활이 순탄하지 못한다. 배우자 덕은 있어서 가정을 유지할 수는 있다고 볼 수 있다. 시주에 있으면 연예인이나 유흥업계에 종사하며 인기를 얻을 수 있다. 목욕이 없는 사주는 성실하고 정직하지만 풍류와 멋을 모르고 이성교제나 문제해결에 둔감한 편이다.

관대, 건록의 이해

관대는 목욕의 때를 지나 사춘기와 청년기에 와 있는 것과 같다. 의관을 정제하고 진취적인 기상으로 독립. 독행하려는 기질이 강하다. 책임과 의무가 막중해 어떠한 고통과 역경이라도 인내하며 참는다. 자존심이 강하고, 불의와 타협하지 않으며 적대시하는 경향이 많다. 성장이 끝나 청년기에 접어드는 시기가 되며 허리에 띠를 두른다는 의미이다. 대길한 시기이며 어른으로서 사회의 일원이 되며 명예를 얻고자 노력하며 실리을 추구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눈에 띄는 존재로 자립성과 독립심이 왕성하다. 밝고 솔직 한 성격이며 타인의 잘못된 행동을 비판한다. 행운과 명예, 존경, 번영, 온전한 성품을 의미하며 의사소통이 잘 된다. 년 관대는 가문이 귀족이고 유복하다. 유산을 물려받아 식복이 좋고 일찍 출세한다. 부부관계에 문제가 생겨 노년에 재혼수도 있다. 월 관대는 일찍 출세하지만 고집과 집념이 강하여 적을 만들기도 하고 40세가 넘은 후에 안정을 찾는다. 일 관대는 일에서는 성공하지만 고집이 세고 상대를 억압하니 애정이 순탄치 않다. 시 관대는 자식이 발복 하여 명성을 얻고 말년에 발복 하여 이름을 얻으나 노년에 재혼수가 있다. 건록은 자신의 세계를 이루어가는 과정이므로 독립적이며, 다른 사람의 간섭을 거부한다. 자신만만하게 자신의 포부를 펼치는 형상이나 인덕이 없으므로 자수성가하게 된다. 원리원칙주의이며, 자존심이 강해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명예와 체면을 지킨다. 건록은 가장 기운이 강한 시기이고 사회적으로 진출하고 발전시키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성실한 노력가이며 완벽주의자이다. 상하 관계나 사회의 룰은 확실히 지키는 타입이고 성공하기 쉬운 시기 이기이다. 정직하고 온전하고 똑똑하고 인품이 뛰어나고 재물이 많다. 년 건록은 윗대 번성함을 보여주고 부친이 자수성가하여 좋은 가정에서 태어나 초년부터 말년까지 행복하다. 월 건록은 자립심이 강하고 고집이 세고 부모와 형제가 성공하여 덩달아 출세한다. 일 건록은 장남 역할을 해야 하고 남편이 첩을 두거나 혼자되기 쉽고 여자는 자신이 돈을 벌어 생활한다. 시 건록은 자식이 출세하여 말년에 명성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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