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안살, 역마살, 육해살, 화개살의 해설
반안살은 말의 안장을 가리키는 말로, 무관의 의미를 가진다. 반안살은 길한 살로서, 사주에 반안살이 있는 사람은 임기응변이 능하고 자금융통을 잘하니 식생활에 불편이 없다. 또한 학업을 하는 사람들은 시험운이 좋으며, 남들보다 빨리 승진을 하거나 성공하는 길이 열린다. 그런데 반안 방향에서 기도하거나 바램을 가지게 되면 일이 잘 안 된다. 반안 방향은 행동하고 결정하는 방향이다. 조상의 위패를 모시거나 기도 제사를 지내는 방향이 하늘 천살 방향이다. 천살 방향은 항상 깨끗해야 하고, 신령스럽거나 귀중한 물품들을 놓을 수 있다. 역마살은 이동살이다. 원행, 출행, 이사, 이동, 해외여행등이 빈번하며 해외이민을 갈 수 있다. 사주에 역마가 길성이면 외교관이나 무역업, 국회의원등 사회적으로 활동성이 뛰어나고, 재성과 동주하면 재물을 일찍부터 모으고 임기응변의 재주가 있으며 외교에도 능수능란하다. 육해살은 육해란 여섯 가지의 해로움을 말한다. 질병으로 신음하거나 화재, 도난사고가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많은 꾀를 쓰지만 다 실패하고 일생이 분주하다. 사주에 육해살이 있으면 행동이 민첩하다. 화개살은 만물을 추수해 겨울 동안 저장했다가 봄에 다시 꺼내어 쓰는 저장창고와 같은 것이다. 일확천금을 노리다가 수렁에 빠지는 수도 있으며, 문화, 예술, 신앙에서의 성공, 학원, 사찰, 교회, 미술등의 종교, 철학, 예술계에 종사하여 성공하는 경우도 많다. 이상으로 십이신살을 살펴보았으나 단식 판단으로 그 작용을 설명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사주 주체와의 구성작용을 관찰해 통변 할 수 있는 것이니 섣부르게 일론 하는 것은 유의할 점이다.
공망의 이해
공망이란 12개의 지지에 천간이 10개이니 지지 두자는 천간이 없는 것과 같아 땅만 있고 하늘이 없게 되는 것으로 공망살이라고 한다. 즉, 여자는 있으나 남자가 없게 되는 격이니 자손을 얻을 수 없으며, 음기가 태양을 보지 못해 꽃이 피지 못하니 속된 말로 공치고 망친다는 뜻이다. 공망은 특히 사주 통변에서 다각적으로 활용하게 된다. 길신과 길일이 공망이면 작용이 없게 되고, 흉신과 휴일이 공망이면 그 흉성의 작용을 공치고 망치게 되니 도리어 흉함이 없게 된다. 연지가 공망이면 조상이 공친 것이니, 조부모의 기지가 미약하며 조상의 음덕이 부족하고 어린 시절 형편이 불우했다고 본다. 월지공망은 부모 형제덕이 없으며 외롭고 고독하다. 일지 공망이면 발전을 이루기 어렵고 부부운이 나쁘다. 시지공망이면 자녀덕이 없고 말년이 공허하며 불우하다. 육친공망으로 비견, 겁재 공망이면 형제친구, 동업자, 동기간의 우애가 없다. 식신, 상관 공망은 활동이 막히고 여자는 자식운이 박하고 종교계, 예술계로 진출하며 고독한 삶이다. 편정제 공망이면 재물욕심이 없고 남자는 결혼운이 약하며 부친덕, 재복, 처덕이 없다. 편관, 정관 공망이면 남자는 관운, 여자는 남편운이 없다. 공명심이 없고 자녀운과 배우자운이 박하다. 편인, 정인공망이면 학업을 중단하게 되거나 사회적으로 인정받기 힘들고 부모덕이 없고 학문으로 대성하기 어렵다. 방위공망은 방위와 일진을 중요시한다. 가령 일주를 기준으로 볼 때 술해가 공망이면 건방의 서북간에서는 무엇이든지 공치게 되고 그날 이사나 무슨 일을 하든지 해롭다. 재판을 할 때는 상대방이 공망일에 재판을 하면 상대방을 이길 수 있으며 공망일에는 사업등 중대사를 논하면 이로움이 없다고 본다.
지장간의 이해
격국은 월지의 지장간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지장간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지장간은 절기를 관장하는 대기다. 대기는 태양에서 발생하는 우주의 근기로 만물을 창조하는 아버지요 혈통이요, 종자요, 정신이요, 영혼이다. 만물은 어머니의 체와 아버지의 기로서 창조되며 체는 이미 어머니의 모체에서 형성되나 기는 이 세상에 나올 때 비로소 받을 수 있다. 그 기는 태양을 대신하여 절기를 지배하고 만물에 영혼을 전수한다. 그 영혼은 아버지의 정기로서 사주의 기골을 형성하니 사주는 곧 그 정기에서 피어난 싹이요, 꽃이다. 아버지의 씨에서 태어난 사주의 주인공이 아버지의 성씨를 따서 작명한 것은 의당지사다. 때문에 격국은 월지의 지장간을 위주로 명명하는 것이 원칙이다. 지상의 대기는 고정하지 않고 항상 유동하듯이 월지의 지장간 또한 하나로 고정되어 있지 않고 두 개 내지 셋으로 교체한다. 그 첫 번째의 기를 초기라 하고, 중간에 드는 기를 중기라고 하며, 마지막 기를 말기라고 한다. 만물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고 둘 내지 셋의 아버지가 교대로 땅과 배합하여 만물을 창조함을 암시한다. 지장간은 절기마다 여기, 중기, 정기의 순서로 일정한 시간을 나누어서 만물을 창조하고 다스리는 작용을 한다. 그 시간표는 인신사해가 여기 7일, 중기 7일, 정기 16일이고 진술축미가 여기 9일, 중기 3, 정기 18일이며, 자오묘유는 여기 10, 정 20일이다. 여기서 오만 여기 10, 중기 9, 정기 11로 나누어져 있다. 이 시간표에 의하면 인월에 입춘과 더불어 7일 동안은 무토가 태양을 대신하는 우주의 아버지이자 대지의 정기로서 만물을 창생 하고 관리하며 8일부터 1주일간은 병화가 똑같은 역할을 하며 15일부터 16일간은 갑목이 그 역할을 담당한다. 아버지로 선택된 무병갑은 인월의 황제로서 그들에 의해서 창생 된 만물은 자신을 창생 한 아버지의 오행을 성으로 삼는다. 사주는 모든 것이 오행 아닌 육신으로 대명사를 부르기 때문에 사주의 주인공 작명은 일간대 투간의 육신관계를 기초로 한다.